날짜 | 20220620 | 신문사 이름 | 매일경제 |
기사제목 | 하나에 4000만원 새벽배송에 꼭 필요한 이것, 3년만에 가겨 1400만원 쑥 | ||
핵심 내용 구조화 |
What | 새벽배송이 확대되며 ,온라인 주문 상품 배송을 위해 영업용 화물차임을 증명하는 노란색 번호판이 필요한데, 정부가 영업용 차량 신규허가를 제한하면서 번호판 대당 가격이 4000만원을 훌쩍 넘었다. | |
why | 온라인 배송 확대 기조와 함께 영업용 화물차를 확보하기 위해 물밑 경쟁을 벌임. 정부는 화물차 공급 조절을 위해 2004년 부터 영업용 화물차를 허가제로 전환함. 배송물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번호판을 사거나 빌려서 영업 | ||
how | 현재 1t 이하 화물차는 전국적으로 15만대 수준이다. 2019년 2600만원 선이었던 1t 트럭 영업용 번호판은 지난해 3800만원까지 뛰었고, 올해는 4000만원 수준으로 올라섰다.
화물차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올해 초 두 달 넘게 진행됐던 택배노조 파업 등 상품 운송에 차질이 빚어지기도 하면서 쿠팡 등 이커머스 대기업은 택배업에 직접 진출해 어려움을 타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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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르는 용어 | 물류배송(3PL) | ||
질문 | 온라인 배송 확대 기조에 수혜를 입는 기업은 어디일까 ? | ||
투자에 적용할 점 | 영업용 번호판의 품귀현상이 되면서 해당 번호판에 투자할 방법 알아보기 . 또는 이와 비슷한 품귀현상이 있는지 찾아서 투자해 보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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