날짜 | 2022년 8월 18일 | 신문사 이름 | 매일경제 |
기사제목 | 방송도 케이블도 이러다 다죽어 넷플릭스 쩐의전쟁 어느 정도길래 | ||
핵심 내용 구조화 |
What | OTT의 국내 진출과 매체 이용 형태 변화 등으로 약속한 컨텐츠 투자가 어려워짐 | |
why |
해외 OTT의 국내 진출 등으로 드라마 제작 환경이 바뀌고 회사 수익성이 악화됨.
OTT 점유율 증대로 지상파 3사는 시청률 하락 > 광고 수입 급감> 프로그램제작 투자 역량 추락 일례로 방송사 콘텐츠를 유튜브와 포털 사이트에 3~5분 분량 영상으로 올릴 때 간접광고나 협찬이 포함될 경우 이를 명시해야 하지만 OTT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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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ow |
A사의 경우 2019년 정부로부터 UHD방송국 재허가를 받으면서 2020년 ~2024년 UHD 콘텐츠 투자에 약 8000억원을 집행하기로 했으나, 투자 목표치를 결국 6230억으로 줄임
내 OTT 이용률은 2017년 36%에서 2018년 43%, 2019년 52%로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다 2020년 66%까지 치솟았다.
자본력을 앞세운 해외 OTT들이 콘텐츠를 빨아들이자 KT와 SK브로드밴드, LG유플러스는 1000억원씩을 갹출해 콘텐츠 제작 공동기금을 조성했다. 넷플릭스로 '콘텐츠 줄 서기'에 대응해 경쟁이 아닌 협력을 선택할 만큼 콘텐츠 확보에 비상이 걸린 것이다.
모르는용어
cj cgv
2019년 상반기 매출액(9465억원) 대비 57%가량에 불과한 5417억원을 올리는 데 그쳤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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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르는 용어 | 코드 커팅 : 유료방송 해지 및 OTT신규가입 | ||
질문 | |||
투자에 적용할 점 | 수익의 압도적 비율이 해외에 귀속되기 떄문에 한국 컨텐츠 생산을 위해 방관하지는 않을 것같음. OTT 광고 등 OOT에 대한 관련 법이 규제되면 방송주들 지상파 3사의 약진을 기대해 볼 수있을 것으로 기대됨. ott 관련 법들을 예의 주시해서 살 펴 볼것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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